top of page

안경상식

근시 원시 난시 ???

근시란 안구의 전반부(특히 각막)의 굴절력이 높아서, 눈으로 들어오는 빛을 강하게 굴절시켜 초점이 망막보다 앞쪽에 형성되어 망막에는 흐릿한 물체의 상이 형성되어 사물을 또렷하게 볼 수 없는 눈의 상태를 말합니다.

원시란 근시와는 정 반대로 안구의 전반부 굴절력이 낮거나 또는 안구 크기가 정상안구 보다 작아서 안구내로 들어오는 빛을 강하게 굴절시키지 못해 초점이 망막 뒤쪽에 맺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런 원시 상태도 근시와 마찬가지로 망막에는 또렷한 상이 맺히지 못하므로 역시 사물을 정확하게 볼 수가 없는 시력이 나쁜 눈입니다.

난시란 빛을 굴절시키는 구면(안구에서는 주로 각막 면)이 일정하지 않아서 굴절된 빛의 초점이 두 개 이상 맺히는 상태를 말하는데 정상적인 난시는 초점은 두 개가 맺히지만 일직선상에 위치하며 앞쪽에는 가장 강한 굴절면을 통과한 빛의 초점이 있고 그 뒤쪽에 가장 낮은 굴절면을 통과한 빛의 초점이 맺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불규칙 난시는 초점이 두 개 이상으로써 어느 한 선상에 위치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군데 흩어져서 제 각각의 초점이 맺혀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노안이란 가까운 거리의 신문이나 책의 글씨가 희미하게 보이며 침침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늙을 老"자를 사용하는 것으로도 알 수 있듯이 신체조직이 노화기에 접어드는 不惑(불혹=40대)의 나이가 되면 모든 사람에서 누구나 다 나타나는 노화 현상입니다.

 안구 내에 있는 조절을 담당하는 근육(모양체근육)의 힘이 노쇠하여 초점을 눈앞의 독서거리까지 당겨주지 못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bottom of page